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초 공부

액티브 ETF와 패시브 ETF의 장단점 정리 (그리고 타임폴리오?)

by 밤 바다 은하수 2024. 6. 24.
반응형

최근 몇 년간 ETF(Exchange Traded Funds)는 주식 투자자들의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ETF에는 크게 액티브 ETF와 패시브 ETF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각각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임폴리오 timefolio 플러스배당 액티브 ETF의 힘을 맛보세요! (+S&P 500)

타임폴리오 TIMEFOLIO 자산운용사를 알고 계시나요? 2008년에 설립된 자산운용사로 최근에는 액티브 ETF 상품을 주력으로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곳입니다. 대형 자산 운용사에 비해서 그 규

cydbn1987.tistory.com

 

액티브ETF-패시브ETF
결국 수익이 중요하죠!

액티브 ETF란?

 

액티브 ETF는 펀드 매니저가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특정 전략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ETF로, 펀드 매니저는 시장 흐름을 예측하고,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조정하여 초과 수익을 목표로 합니다!

(전문가의 사팔사팔이라고 봐도 좋습니다..)

 

장점

1. 초과 수익의 가능성

액티브 ETF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 평균을 초과하는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뛰어난 펀드 매니저가 시장을 잘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유연성

시장 상황에 따라 자산 배분을 신속하게 변경하여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습니다.

 

3. 다양한 투자 전략

다양한 전략을 운용할 수 있어, 성장주, 가치주, 테마주 등 특정 섹터나 스타일에 집중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높은 운용 비용

아무래도 펀드 매니저의 분석 및 운용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므로, 운용 보수가 패시브 ETF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인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수익률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근데, 성과만 좋다면 저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습니다.

(진짜 엄청 비싸지만 않다면..ㅎㅎ)

 

2. 시장 예측의 어려움

장점이자 단점인 부분입니다. 펀드 매니저가 항상 시장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죠. 잘못된 운용으로 수익률이 오히려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패시브 ETF란?

 

패시브 ETF는 특정 지수(S&P500, 나스닥100, 코스피, 코스닥 등)을 추종하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펀드 매니저는 지수의 구성 종목과 동일한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지수의 성과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점

1. 낮은 운용 비용

패시브 ETF는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매니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가 없으므로 운용 비용이 낮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낮은 수수료 차이로 액티브 ETF보다 높은 순수익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2. 안정성

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를 대부분 추종하기 때문에, 개별 종목의 변동성에 덜 반응합니다.

 

3. 투명성

지수를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구성과 운용 방식이 투명합니다.

 

단점

1. 초과 수익 한계

대부분 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장 평균 이상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 유연성 부족

급격한 시장 변동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하락 빔을 전부 맞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어떤 ETF가 더 좋을까요?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액티브 ETF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라면, 패시브 ETF

 

분명, 액티브 ETF의 장점도 매력적이지만, 여러가지 성과를 비교해 보면 현실은 패시브 ETF의 압승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SPY, QQQ 등이 대표적인 패시브 ETF입니다)

 

 

타임폴리오 액티브 ETF

 

최근 타임폴리오 자산운용사의 엄청난 성과를 보면 액티브 ETF의 힘을 느낄수 있어서 기쁩니다ㅎㅎ

 

타임폴리오-SPY
엄청납니다;;

잘 오르는 종목에 비중을 더 주는 이 심플한 액티브 전략이 최근 상승장에 맞물려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도 1년 동안 말이죠.

(하락장에선 또 어떨지..ㅎㅎ)

 

물론, 장기적으로 계속 이 엄청난 성과를 이어간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이 정도 성과를 낸 자산운용사라면 믿을만할지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