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온갖정보

일본 지진 시(후쿠오카, 도쿄, 오사카) 꼭 알아야 할 대처 방법

by 밤 바다 은하수 2024. 8. 26.
반응형

일본은 세계에서 지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일본 여행 중에 크고 작은 지진을 경험할 확률이 높으니, 여행 전에 미리!! 지진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 지진 발생 시 상황별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물론 한국 지진도 똑같이 대처하면 됩니다)

 

일본지진-일본여행
방심은 금물!

지진 대처 방법

1. 실내에 있을 때

머리 보호하기

실내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머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근처에 보이는 테이블이나 책상 아래로 신속히 들어가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만약 몸을 숨길 구조물이 없다면 일단 팔로 머리를 감싸면서라도 보호해야 합니다.

 

이는 천장이 무너질 때를 신체 중 가장 중요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창문과 크고 무거운 가구에서 벗어나기

지진이 발생하면 창문이 깨지거나 무거운 가구가 넘어질 수 있는데요. 이때, 본인이 창문이나 무거운 가구 옆에 있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리 파편에 찔리거나, 무거운 가구에 깔리거나.. 끔찍합니다.

 

엘리베이터X, 비상계단O

지진 중에는 밀폐된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보다 계단을 이용해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한데, 만약 건물 전체가 심하게 흔들리는 규모의 지진이라면 계단으로 이동하는 것도 위험하니, 고정된 구조물 아래에서 몸을 보호하며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엘리베이터에 갇힌 경우에는 인터폰을 사용해 구조 요청을 하고, 침착하게 구조를 기다리세요)

 

높은 층일수록 건물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이동 시 벽에 기대거나 바닥에 엎드려 몸을 낮추고 움직이세요. 건물이 흔들릴 때는 중심을 잃지 않도록 낮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즈메의 문단속
스즈메의 문단속

2. 실외에 있을 때

건물과 전신주에서 떨어지기

지진이 발생하면 건물이나 전신주로부터 되도록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지진에 의해 건물 외벽이 무너지거나 유리창이 깨져 떨어질 수 있으며, 전신주가 쓰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근처 넓은 공터로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해안가에서 멀리 떨어지기

지진 후에는 쓰나미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해안가 근처에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근처 높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도쿄 매그니튜드8.0
도쿄 매그니튜드8.0

3. 대중교통 이용 시

지하철, 기차 안에 있을 때

지하철이나 기차 안에서 지진이 발생한다면,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순간의 공포로 절대, 열차 밖으로 나가려 하지 말고, 안내 방송에 따라 정해진 대피 지시에 따라 움직여 주세요.

버스, 택시, 본인 운전 시

운전 중 지진이 발생하면, 일단 천천히 속도를 줄여 다리나 터널, 큰 건물 등을 피해 정차한 뒤, 차량 안에서 스마트 폰이나 내비게이션을 통해 어떤 상황인지 침착하게 확인하고 대처하세요.


지진은 일본뿐 아니라, 어느 나라에서 일어나도 전혀 이상하지 않는 흔한 자연재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지진 대처 방법만 알고 있어도 국가 불문, 실내든 실외든,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꼭 알아둡시다!!

댓글